거꾸로 설명하기는 학생이 교사에게 풀이과정을 거꾸로 설명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이 개념과 문제해결전략을 완전하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유투엠의 아이들은 수업시간 내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토론하고 설명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거꾸로 설명하기

  • 유투엠에서는 학생이 푼 문제에 대한 개념이나
    풀이과정을 교사에게 거꾸로 설명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의 개념과 문제해결전략을 완전하게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지식만이 진짜 제대로 이해하여 머릿속에 체화된 내 지식입니다. 어떤 것을 설명할 수 없다면 그것은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닙니다. 유투엠의 아이들은 교사에게 거꾸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해 수학적 지식을 완전하게 이해하여 자기화할 수 있도록 공부합니다.

  • 말로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스스로 구별하고 성찰
    해냅니다. 말하기를 통해 아는 것은 더욱 확실하게 각인하고 모르는 부분은 보완학습을 통해 채워나갑니다.

    교사 입장에서도 학생이 설명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들어보면 어떤 것을 잘 모르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잡아내어 그것을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도록 개인별 코칭과 피드백 학습을 제공해주는 수업이 아이들의 머릿속에서 진짜 배움이 일어나는 최고의 학습방식입니다. 유투엠의 아이들은 거꾸로 설명하기를 통해 자신의 인지상태를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 코칭을 받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

  • 학생이 교사에게 문제의 해결과정을 거꾸로 설명

  • 학습자의 이해도를 파악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정확한 피드백과 첨삭

  •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 학습내용의 장기기억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