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엠은 플립러닝 기반의 학생중심 참여수업으로
수포자를 양산하는 주입식 수학교육을 뒤집었습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말하기 학습을 통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최첨단 온라인 디지털을 교실수업에 통합하여
학생들마다 각자 수준에 맞는 학습과정과 진도, 문제풀이를 맞춤식으로 설계하여 지도하고 있습니다.
예습과 수업과 복습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수업을 구현하여 학습내용을 완전하게 이해하는 수학교육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플립러닝에 기반한 학생중심 참여수업

유투엠은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중심 참여수업을 구현하였습니다.

주입식 교육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려 수포자를 양산하는 최악의 교수학습법입니다. 유투엠은 대한민국 최초로 플립러닝 교수학습법을 도입하여 주입식 수학교육을 거꾸로 뒤집었습니다. 듣는 공부를 ‘말하는 공부’로, 입력하는 공부를 ‘출력하는 공부’로, 혼자하는 공부를 ‘함께 하는 공부’로, 바꾸었습니다. 기본 지식을 예습한 후 교실 수업에서는 질문과 토론, 발표와 설명과 같은 능동적인 학생중심 참여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계속 생각하게 하고 생각을 표현하게 합니다.

학생이 수업에 몰입하여 계속 생각을 하게하고 능동적으로 공부를 하게 하는 것이 학습효과를 높이는 비결입니다. 또한 기본 개념을 디딤영상을 통해 예습한 후 교실수업에서는 응용, 심화된 문제 풀이에 집중함으로써 깊이있는 심화학습을 완성합니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

  • 교실에서
    • 교사 중심의 일방적 주입식 강의
    • 수동적으로 듣는 수학 공부
    • 질문과 토론이 없는 주입식 학습
  • 가정에서
    • 응용, 심화 문제 숙제로 부과
    • 해결하지 못한 문제 누적되는 불완전 학습구조
    • 흥미도 저하

유투엠의 학생중심 참여수업

  • 사전학습
    • 기본 개념 디딤영상 예습 및 확인문제 풀이
    • 코넬식 개념노트 정리로 학습내용 구조화 및 장기기억화
  • 교실수업
    • ‘말하는 수학’에 기반한 학생중심의 능동적 참여수업
    • 응용, 심화 문제풀이로 심화학습 완성

주입식 수학교육을 혁신하여 학생중심 참여수업을 구현한
유투엠의 플립러닝 수업모델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말하는 수학’

유투엠의 ‘말하는 수학’은 학습자의 메타인지를 키우고 학습효과를 장기기억화 하는 뇌과학적 수학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유투엠은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말하기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두뇌를 끊임없이 활성화시켜 학습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장기기억화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배운 지식을 말로 설명해보아야 한다는 것이 최신 뇌과학의 결론입니다. 듣는 공부는 하루 뒤에 5%만을 기억하지만 남에게 말로 설명하는 공부는 90%를 기억한다는 인지심리학의 연구 결과가 바로 말하는 공부의 학습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유투엠은 질문식 수업, 또래 가르치기, 토론과 발표, 거꾸로 설명하기와 같은 4가지 말하기 학습전략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문제해결과정을 완전하게 이해하게 합니다.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지식만이 진짜 제대로 아는 지식입니다. 배운 지식을 말로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이 구조화 되고 장기기억화 됩니다. 또한 말하는 공부는 학습자의 메타인지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유투엠의 아이들은 말로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스스로 구별하고 성찰해낸 후 잘 모르는 것을 다시 확실하게 알고 넘어갑니다.